주메뉴 바로가기
loading

제품을 넘어 고객의 행복까지 생각하는 스마트
언론에서도 주목받는 스마트 학생복의 모습입니다.

332
스마트학생복, 청소년 SNS 이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2018.07.17

스마트학생복, 청소년 SNS 이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청소년 약 98.6% SNS 채널 이용.. 60.3% 3개 이상에서 활동, 29.5%는 하루 3시간 이상 사용

- 57.8%,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아이돌의 일상, 생각 등을 알 수 있어 SNS 이용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몰입하는 청소년이 늘어나면서 10대들에 대한 SNS의 영향력 또한 꾸준히 증가하며 SNS를 통해 학생들이 각종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언급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학생복(대표 윤경석)7 4일부터 약 9일간 초·중·고교생 4,505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 실태와 영향성을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평소 SNS 채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약 98.6%이용한다고 답하며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SNS를 주기적으로 이용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가장 선호하는 SNS 채널로는 과반수가 넘는 약 67.1%의 학생들이 페이스북을 선택했으며 기타(24.4%), ‘인스타그램(7%)’가 뒤를 이었다.


SNS 채널을 주기적으로 방문한다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총 몇 개의 SNS 채널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지 물었을 때 10명 중 6명의 학생들이 3개 이상의 채널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10명 중 3명이 하루에 3시간 이상 SNS 채널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SNS 채널을 활용하는 이유로는 4440명의 학생들 중 절반 이상인 약 57.8%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아이돌의 일상, 생각 등을 알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친구 또는 주변 지인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다(29.3%)’, ‘여러 가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7.8%)’ 등을 SNS 활용 이유로 들어 청소년 일상 속에 SNS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SNS가 미치는 영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SNS의 긍정적인 영향을 묻는 질문에 약 69%의 학생들이 흥미 있는 콘텐츠에 대한 빠른 접근이 가능해서 좋다고 답했으며, ‘유명인들의 긍정적인 캠페인 활동으로 인한 참여 독려(17.3%)’ 등이 있다고 답했다.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가짜뉴스, 유언비어 등 잘못된 정보의 확대 생산(31,8%)’, ‘자신이 원하지 않는 타인에게 노출되는 개인정보(30.4%)’ ‘온라인상의 타인에 대한 인격 무시 및 사생활 침해(22.9%)’ 등의 답변이 나오며 SNS의 문제점으로 늘 언급되는 점들을 짚어냈다.


이외에도 SNS로 인한 파급력이 컸던 사건들 중 가장 인상 깊은 사건을 묻는 질문에는 다양한 인사들이 참여한 아이스버킷 챌린지(37.3%)’, ‘세월호 침몰 사건(29.2%)’, ‘대한민국 미투 운동(25.8)’ 등이 인상 깊었다고 답해 사회적인 이슈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냈다.


스마트학생복 관계자는 청소년의 약 98% SNS 채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등 SNS 활동이 갈수록 확대되면서 이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계속 언급되고 있다.라며 이번 설문을 통해 10대들이 SNS 채널 이용에 좀 더 경각심을 가지는 한편, 스마트학생복 역시 SNS의 긍정적인 영향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대나무숲, 스쿨오브킹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제공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페이스북
  • 카카오 스토리
  •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 인스타그램